[ATG 1.7.10] 01. 모드 소개
[ATG - Alternate Terrain Generation]
01. 모드 소개
본 글은 ATG-1.7.10-0.12.0만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경험을 바탕으로한 글입니다.
ATG 는 마인크래프트의 지형 생성 시스템을 갈아엎는 모드입니다.
기존 마인크래프트의 월드 생성방식은
1. 바이옴(기후)들을 무작위로 배치한다
2. 바이옴별로 지형을 생성한다.
3. 기타 구조물(NPC마을, 동굴, 협곡, 호수 등)을 생성한다.
순으로 지형을 생성하는(것 같은)(...)데, 이러한 방식은 2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1. 지형이 이어지지 않는다.
2. 극과 극을 달리는 기후차이가 강하나를 끼고, 혹은 바로옆에 생긴다.
2개의 단점이 합쳐져서 게임을 플레이하기엔 문제없어도 눈으로 보기엔 어색한 지형이 나옵니다. 게임이 자연인이 되는 게임인데도 불구하고 맵부터가 자연스럽지 않습니다.
이런 바닐라 맵을 갈아엎을만한 좋은 방법 없을까.. 하시는 분들에게 ATG 모드를 추천드립니다.
ATG 의 특징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지형 생김세를 대대적으로 변경
드넓은 평원부터 깍아내리는 절벽까지, 심해부터 y 256에 근접하는 산(화산) 까지의 지형을 생성합니다.
2. 기존 마인크래프트 대비 어색하지 않은 바이옴 추가
밑에서 설명
3. 타 바이옴 추가모드와 제한적으로 호환가능
EXBL, Highland, BoP, Streams, 사움 메지컬포레스트, 빌드크래프트 유전사막, 유전바다를 지원합니다.
제한적이라고 적은 이유는 다음 글에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ATG의 월드 생성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형 기반(높이맵)을 생성합니다. 산맥과 해안가라인을 정해둡니다.
2. 고도별로 혹은 기후대 설정(차후에 설명)대로 바이옴을 배치합니다.
3. 바이옴에 맞게 지형을 다듬고 생성합니다.
4. 기타 마인크래프트 구조물을 추가하고 그 외에 자체적으로 추가된 화산, 돌탑(?), 작은 강 등을 추가합니다.
로 진행되어 다음과 같은 특징이 생깁니다.
※사진을 클릭하시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1. 지형이 자연스럽게 이어짐
기후를 구별한다고 어색하게 강으로 짤려 구분되는 지형이 없습니다. 해안선도 자연스럽습니다.
2. 기후의 변화가 자연스러움
기후명 |
사막 |
사바나 |
초원 |
온도(t) |
아주높음 |
높음 |
보통 |
습도(m) |
아주낮음 |
낮음 |
보통 |
ATG는 높이별 온습도와 지역별 온습도를 생성하고, 이 온습도에 맞는 바이옴을 생성합니다.
ATG에서 자체적으로 추가하는 바이옴은 다음과 같이 생겼습니다.
Ice Spikes / 얼음 대못(?)
Savana / 사바나
Mesa / 메사
기타 등등..
전체적으로 바닐라 기반 바이옴이라 크게 어색하지 않게 끼어듭(?)니다.
그 외 바이옴들은 커즈포지에 올라온 이미지 목록에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https://minecraft.curseforge.com/projects/alternate-terrain-generation/images
마지막으로 괜찮게 나온 지형 스샷 몇장 올리겠습니다.
모드 사용법
※주의 ! 지형생성 전반을 다루기 때문에 서버나 컴퓨터에 부하가 갈 수 있습니다. 고성능 PC가 아니라면 모드 설치를 고려해주세요
포지를 깔고 이 글 하단에 적혀있는 포럼이나 커즈포지 링크에서 모드파일을 다운받은 후 mods 폴더에 넣는다.
포지설치 및 모드설치 하는 방법은 모드설치 하는법을 읽어주세요.
모드설치 후
싱글플레이 : 월드 타입을 ATG 로 변경한다.
포지기반 멀티플레이 서버 : server.properties 에서 level-type= 을 ATG로 변경한다.
변경하시고 접속하면 ATG가 적용된 맵을 플레이하실 수 있습니다.
비슷한 모드로 RTG(Realistic World Generation)모드가 있습니다.
지형 변경모드가 관심있으시면 RTG도 한번 살펴보세요.
모드 원문이나 모드파일은 다음 링크에서 구할 수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포럼 링크 :
커즈포지 링크:
https://minecraft.curseforge.com/projects/alternate-terrain-gen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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