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10] 모드 링크북 -기술모드편-
[1.7.10] 모드 링크북 -기술모드편-
기술모드?
기술모드는 주로 현실적인 광물과 기계와 공학적인 도구, 전력(에너지) 시스템, 발전 시설, 아이템 운송수단을 추가시키는 모드이다.
보편적으로 현대적으로 진화한 마인크래프트라고 생각할 수 있으며 따라서 접근하기도 비교적 쉽다.
단독으로 발전, 생산, 자동운송 3박자를 지원하는 기술모드나, 3가지 모두를 충족하는 모드팩을 플레이 한다면 기존 마인크래프트에서는 할 수 없는 최첨단 무인 자동 생산 설비 등을 만들 수 있다.
내용 목록
- Applied Energistics 2 (AE2)
- BigReactors (빅리액터)
- BuildCraft (빌드크래프트)
- Ender IO
- Extra Utilities
- Forestry (포레스트리, 양봉)
- IndustrialCraft 2 Experimental (IC2EX, 산업모드)
- MineFactory Reloaded (마인팩토리)
- Railcraft
- Tinker's Construct (팅커스 컨스트럭트)
- Thermal Expansion (써멀 익스텐션)
- Applied Energistics 2 -
AE는 서버 장비같은 기계와 네트워크, 하드디스크를 를 연상시키는 시스템들을 추가시키는 모드이다.
아이템을 데이터화 해서 하드디스크 아이템에 저장한다는 개념의 새로운 아이템 저장 방식을 추가한다.
즉, 창고방 대신 하드디스크를 많이 집어넣은 서버 네트워크를 만들고 집안 곳곳에 창고 네트워크에 접속 할 수 있는 단말기(터미널) 만 있으면 집 어디서든지 창고방에 있는 아이템에 접근 가능해지는 것이다.
이것 조차도 귀찮다면 무선 시스템을 구축해서 무선 단말기를 들고다니면 된다.
자동조합기능도 있어서 원목 몇만개를 때려박고 창고 몇천개를 만들으라고 명령을 내릴 수 도 있다. 클릭 몇번만으로 컴퓨터가 알아서 만들어준다.
AE2 공식 위키 : https://ae-mod.info/
모든 아이템 레시피와 설명이있지만 영어다.
나무위키 : https://namu.wiki/w/Applied%20Energistics%202
한국어로 아이템 설명이 적혀있지만 몇몇 누락된 아이템 설명이 있다.
유투브 : Applied Energistics 2 Tutorials & Builds
외국 유투버 TKH 가 올린 AE 강좌로 영어로 되어있지만, 강좌의 순서가 게임 진행 순서와 일치하며, 예제도 확실해서 도움이 된다.
기초, 응용, 고급, 심화 모든면에서 괜찮은 강좌이다.
자막을 자동번역 한국어로 해놓으면 나름 볼만하다.
AE2 기초부터 자동조합까지 강좌가 있어 정독하면 어느정도 AE를 다룰 수 있게 된다.
위와 동일
- BigReactors -
빅리액터 모드는 이름 그대로 거대한 원자로를 추가해주는 모드이다.
엘로륨(우라늄)을 소비하여 전력(RF)을 생산하는데, 연료 소모속도도 느리고 출력량도 막대해서 보통 OP로 취급한다.
한번 만들면 게임 끝날때까지 전기 펑펑 쓸 수 있게된다.
리액터 설치법 및 터빈, 재료별 효율에 대한 공략이 적혀있다.
원자로를 제어하는 방법(레드스톤, 레드넷, 컴퓨트)에 대한 공략이 적혀있다.
빅리액터 설계 효율을 시뮬레이트(테스트) 할 수 있는 사이트다.
- BuildCraft -
빌드크래프트는 발전기, 전력 운송 파이프, 아이템 운송 파이프, 석유 월드젠, 몇몇 기계들을 추가시켜주는 모드이다.
처음 나왔을 당시에는 획기적이였으나, 없데이트와 대체모드가 속속 등장함에 따라 현재에는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빌드크래프트의 보편적인 내용들이 적혀있다.
블로그 : StdCobble의 마인크래프트/게임 블로그
기본적인 내용에 로봇, 게이트에 대한 심층적인 내용, 응용강좌까지 있다.
- Ender IO -
엔더IO는 발전기, 생산기계, 갑옷, 도구, 전력 시스템, 전송 시스템 외 각종 유용한 유틸리티들을 추가해 준다.
이 모드 하나로도 자동농사, 발전, 처리시설 구축이 가능해지지만 전기 발전 효율이 타 발전 모드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다.
하지만 효율, 유틸성이 좋아서 있으면 초중후반 두루두루 사용된다.
패치가 자주 있어 강좌들은 참고만 하고 조합법 등은 NEI를 참고하는게 좋다.
블로그 전글삭제됨
- Extra Utilities -
엑스트라 유틸리티는 독자적인 운송 시스템, 유용한 도구들과 기계들, 조합 레시피, 특이한 연료를 소모하는 발전기 등을 추가합니다. 부가적으로 채광만을 위한 월드인 딥 다크 판타지월드와 공허한 공간 뿐(?)인 라스트 밀레니엄 차원을 추가 해줍니다.
발전기들의 효율은 떨어지나 직관적이여서 쓰기 쉽고 몇몇 특이한 발전기의 경우 잠재력이 있어 사용하는 유저가 간혹 있습니다. 발전기가 있지만 전기를 사용하는 기계는 많이 있지 않아 이 모드만 단독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기술모드로 분류되어있지만 사실 모드 이름답게 부가적인 유틸성 도구들이 훨씬 유용한 편인 모드
대부분의 강좌가 마련되어있다.
- Forestry -
포레스트리는 몇몇 발전기들과 자체 추가된 벌, 새로운 종의 나무 및 벌과 나무 등에서 수확한 자원을 처리하는 기계를 추가해 주는 모드다. 사용 전력은 RF이다.
벌과 나무를 교배 혹은 유전자조작해서 각종 자원을 생산하는 시설을 만들 수 있다.
단독보다는 타 모드와 섞어 쓰면 효율이 좋다.
나무위키 : https://namu.wiki/w/Forestry
기초적인 내용 위주로 문서 작성이 잘되어있다.
벌 교배에 대한 강좌가 적혀있다.
- IndustrialCraft 2 Experimental -
산업모드는 자체 전력 시스템(EU)과 각종 발전기, 생산기계와 도구들을 추가시켜주는 모드다.
비교적 현실성 있는 간단한 화력, 지열발전기부터 원자력 까지, 홉을 이용한 맥주 양조(?),
후반 컨텐츠를 위한 만능물질(UU) 및 이를 이용한 광물복제(!!)
그리고 강력한 도구들과 거의 모든 데미지를 막아주는 퀀텀 슈트까지
모드의 불륨이 커서 산업모드 단일로 플레이 해도 문제가 없을 정도이다.
단, 운송 시스템이 거의 없다시피하여 단일로는 자동화가 조금 무리있고,
사용하기 직관적인 다른 기술모드에 비해 조금 진입장벽이 있다.
또한 자체 전력단위(EU)를 사용하며 RF와 상호 변환이 안되기 때문에 타 모드와 사용할때도 애로사항이 있다.
그나마 Experimental 업데이트에서 진입장벽이 조금 낮아진게 다행
각종 생산 기계들의 공략이 적혀있다.
(1.11.2 버전 강좌)테크 별 강좌와 각종 도구들, 원자력 설계에 대한 내용이 있다.
1.7.10과 크게 바뀐 게 없어 참고용으로 읽으면 좋다.
- MineFactory Reloaded -
마인팩토리는 전력단위 RF를 이용하는 각종 발전기와 생산기계 및 몇몇 도구들을 추가시켜준다.
마인팩토리의 주 기능은 이름에서도 볼 수 있듯 생산기계로 각종 자동화 공장을 만들 수 있다.
자동 나무농장, 자동 동물농장, 자동 몹농장 등 이 모드 하나만으로 대부분의 마인크래프트의 제작 노가다를 자동화 할 수 있다.
몇개의 생산 기계 강좌에 더불어 응용 예시 강좌도 있다.
몇개의 생산기계 강좌가 있다.
작성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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